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쇼핑몰 운영

세금 신고
  • 쇼핑몰 창업 시 세금 문제를 걱정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. 그런 분들의 걱정을 덜어드리는 의미에서 세금신고 시 낭패를 보시지 않도록 간단한 세무 상식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.
창업자 세금신고
  • 가급적 간이 과세자로 신고하세요.
  • 여러분의 생각만큼 세금이 많이 나오지 않습니다.
  • 지출 증빙 자료는 확실하게 준비하세요.
  • 세금 신고는 가급적 본인이 하세요. 세무사에 맡기면 큰 비용이 듭니다.
부가가치세
  • 세금은 기본적으로 보유, 수익, 거래의 세가지를 기준으로 매겨지는데 그 중에서 거래에 대한 세금 중 대표적인 것이 부가가치세입니다. 식당에서 식사를 하고 카드로 결제하였을 때 영수증으로 보면 식사 금액의 10% 가량이 부가세란 이름으로 표시되어 있는걸 보셨을 겁니다. 쉽게 말하면 상품 가격에 10%의 세금을 붙여서 판매를 하는 것입니다.
    결제 액의 10%를 사업자가 구매자에게 받아서 국가에 대신 납부 하는 개념이나 실제로는 운영자가 정한 판매가격의 10%를 국가에 내는 것이기 때문에 지출처럼 느껴지게 됩니다. 정확한 식은 계산 식은 아래와 같습니다. 다만 간이과세자가 되면 업종별부가가치율로 인해 내야 할 세금이 많이 줄어들기 때문에 큰 부담에서 많이 줄어들게 됩니다.
    연 매출액이 4800만원 이하여도 일반과세자로 신고해야 하는 사업자가 있지만 쇼핑몰 창업자들은 그런 경우가 없으므로 예외로 하겠습니다.
  • 부가세 계산식
  • 일반 과세자 : (메출세액 - 매입자료) x 10% = 부가세액
  • 간이 과세자 : 매출액 x 부가가치율 x 10% - 공제세액(세금계산서상 매입세액 x 부가가치율)
  • 간이과세자에 적용되는 업종별 부가가치율
업종 부가가치율
소매업 15%
제조업, 전기/가스 및 수도사업, 재생재료 수집/판매업 20%
건설, 부동산임대, 농/수/임/어업, 기타 서비스업, 음식/숙박업 30%
운소/창고 및 통신업 40%
  • 주의사항 - 도매업체에서 구입대금의 10%를 요구하여 세금계산서를 발급할 경우 간이과세자는 손해를 보게 되므로 받지 않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.
  • 신고. 납부 방부
사업자 과세기간 확정 신고대상 확정 신고납부기간
모든 과세자 제1기 1.1 ~ 6.30 1.1 ~ 6.30간의 사업실적 7.1 ~ 7.25
제2기 7.1 ~12.31 7.1 ~ 12.31간의 사업실적 다음해 1.1 ~ 1.25
  • 연 매출액이 1200만원 미만인 경우 부가가치세 면제가 되지만 신고 의무는 있습니다.
종합 소득세
  • 부가세와 관련하여 간이과세자와 일반과세자로 구분을 한다면 종합소득세 신고 시에는 복식부기의무자와 간편장부대상자가 있다고 가정합니다. 보통 쇼핑몰 창업자의 경우 연 매출액 3억 이하는 간편장부 대상자가 되기 때문에 일단 여기서는 간편장부 대상자를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.
  • 종합 소득세 계산식
  • 기준 경비율 적용 대상자 : 소득금액 = 수입금액 - 주요경비 - (수입금액 x 기준경비율)
  • 단순 경비율 적용 대상자 : 소득음액 = 수입금액 - (수입금액 x 단순경비율)
  • 기준 경비율 적용 대상자
  • 직전연도 수입금액이 아래 기준금액 이상인 사업자가 기준 경비율 적용 대상자입니다.
업종 구분 기준 금액(08년 귀속)
가. 농업, 임업, 어업, 광업, 도매업 및 소매업, 부동산 매매업, 아래 나 및 다에 해당되지 아니하는 업 6,000만원
나. 제조업, 숙박 및 음식점업, 전기, 가스 및 수도사업, 건설업, 운수업, 통신업, 금융 및 보험업 3,600만원
다. 부동산 임대업, 서비스업(사업,교육), 보건 및 사회복지사업, 오락/문화/운동관련 서비스업, 기타 공공/수리 및 개인서비스업, 가사 서비스업 2,400만원
  • 단순 경비율 적용 대상 사업자
  • 위의 기준 경비율 적용 기준 금액보다 매출이 미달한 사업장
  • 주요 경비의 범위
매입비용 재화의 매입, 외주가공비 및 운송업의 운반비
임차료 사업에 직접 사용하는 건축물 및 기계장치 등 고정자산에 대한 임차료
인건비 종업원의 급여와 임금 및 퇴직급여
  • 증빙 서류의 종류
  • 매입 비용 및 임대료는 세금계산서, 계산서, 신용카드매출전표, 현금영수증 등 정규 증빙서류를 받아야 하 며, 일반 영수증이나 간이세금계산서 등을 받을 경우에는 ‘주요경비지출명세서’를 제출하여야 합니다.
  • 인건비는 원천징수영수증이나 지급명세서 또는 지급관련 증빙서류를 비치/보관하여야 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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